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신년사에서 제시한 2021년 국정목표는 ‘회복·포용·도약의 해’였다. 코로나19 극복으로 일상과 경제를 회복해 선도국가로 나아가겠다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드디어 어두운 터널의 끝이 보인다”며 “다음 달부터 시작되는 코로나 백신 무료접종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 코로나 이전 수준의 경제 회복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깊어진 격차를 줄이는 포용적인 회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민생회복과 사회·고용 안정망 확충을 위해 더욱 노력해 ‘격차를 좁히는 위기 극복’으로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확장적 예산을 집행하고, 110조원 규모의 공공과 민간투자 프로젝트를 속도가 있게 추진한다. 또 30조5천억원의 일자리 예산을 1분기에 집중 투입해 취약계층을 위해 일자리 104만개를 만들 계획이다.

아울러 이날부터 지급된 3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서는 “충분하지 않은 줄 알지만 민생경제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정책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서는 멈춰 선 북미· 남북 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남북관계가 복원될 것을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핵심 동력은 대화와 상생 협력”이라며 “언제든, 어디서든 만나고, 비대면의 방식으로도 대화할 수 있다는 우리의 의지는 변함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 한·아세안 포괄적 보건의료 협력 등 지난해 밝힌 ‘방역·보건 대화 구상’을 북측에 거듭 제안했다. 이에 대한 북한의 호응 여부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주거문제와 관련해서는 부동산 논란이 이어지는 것에 “송구한 마음”이라고 사과하고, “공급확대를 통한 주거안정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지난해는 위기에 강한 나라, 대한민국을 재발견한 해 였다”면서 “2021년 우리의 목표는 분명하다. ‘회복’과 ‘도약’에 ‘포용’을 더해 코리아 디스카운트 시대가 끝나고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로 나아가는 선도국가 도약의 길을 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