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의 2021 신년 기자회견을 사흘 앞둔 15일 청와대 춘추관에 마련된 기자회견장에서 청와대 및 언론 관계자들이 시설과 방송장비를 설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 국정운영 구상과 주요 현안에 대한 견해를 밝힌다.

신년 기자회견은 오전10시부터 100분간 방역·사회분야, 정치·경제분야, 외교·안보분야 질의응답으로 진행된다. 전례없는 코로나 재난 국면인 만큼 방역 항목이 새로 추가됐다.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기자회견은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화상연결 방식으로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11일 신축년 신년인사에서 지역균형뉴딜을 한국판 뉴딜의 중심에 놓겠다고 약속한 만큼 올해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들을 제시할지 관심을 모은다.

코로나 백신 확보 및 접종을 비롯한 방역대책과 코로나19 경제 충격 회복 방안, 권력기관 개혁 후속조치 등도 주요하게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경제분야에서는 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첫 사과한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주거안정대책을 담은 구상이 나올지 주목된다. 당시 문 대통령은 공급확대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힌 바 있어 회견에서 보다 구체적인 공급대책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국정농단 최종 선고 이후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는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에 대한 언급도 있을지도 정치권에서 촉각을 세우고 있다. 청와대는 "대법원 선고가 나오자마자 사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일단 사면론에 거리를 둔 바 있으나, 정확한 문 대통령의 의중은 기자회견 언급까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외교안보 분야에서는 한판도 평화프로세스와 관련한 질문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경색국면의 남북관계 해법과 새로 출범하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와의 외교전략 계획 등을 설명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멈춰있는 북미대화와 남북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며 남북 간 비대면 대화 등의 구상을 내비치기도 했다.

아울러 징용배상 판결, 위안부 피해자 배상판결 등과 맞물린 한일관계에 어떤 돌파구를 마련할 것인지도 주요 관심사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되는 신년기자회견에는 춘추관 현장 참석기자는 20명으로 제한됐으며, 온라인 화상연결로 100여명의 기자가 참여한다. 인원이 제한되며 온프라인에 참석하지 못한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채팅질의 형식도 도입한다.

청와대는 “채팅질의는 이번에 처음 시도하는 방식”이라며 “온라인 채팅장을 통해 실시간으로 받고 기자단에서 공정하게 질문을 선정한다”고 말했다.

TV로 생중계되는 신년기자회견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문 대통령이 직접 질문자를 지명하는 등 각본 없이 진행되며,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이 보조사회자로 나선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