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구조조정으로 불리는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를 앞두고 도내 대학들이 긴장 상태에 놓여 있다.

이번 3주기 평가의 경우 학생 충원율 배점을 배로 높였는데 올해는 입학자원 급감으로 인한 대학의 미달 사태가 우려돼서다.

교육부는 지난 2015년부터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해 매 3년마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을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정부 재정지원과 정원 감축 등을 통해 대학의 자율적인 구조개혁을 유도하고 있다.

진단평가 결과에 따라 하위 대학에는 정부 재정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재정난에 처한 대학으로서는 이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

20일 대학가에 따르면 올해 평가는 이달 말부터 진행된다. 항목 가운데 정원대비 학생 충원율은은 20점, 전임교원 확보율은 15점으로 전체 평가 비중의 35%를 차지하고 있다. 신입생과 교원이 많은 곳일수록 정부 지원금이 더 배정된다.

하지만 올해 입시에선 학령인구가 감소와 수도권 집중 현상에 따른 도내 정시모집 경쟁률이 2.68대 1로 하락했다. 통상적으로 경쟁률이 3대 1에 미치지 못할 시엔 사실상 미달로 간주한다.

이로 인해 학생 충원이 불투명한 상황이라 대학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또 신입생 모집 감소가 교원 확보 축소로 직결돼 불이익을 받을세라 바짝 긴장하고 있다.

교육계 일각에선 이 같은 현행 대학역량평가 방식이 지역 대학 위축을 가속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며 평가 방식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평가 방식이 지역 대학에 불리하다는 지적이 사립대학총장협의회에서도 제기돼왔지만 바뀌지 않고 있다며 정부가 내세우는 지방 분권과는 역행하는 항목을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도내 대학의 한 관계자는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 대비해 각 평가지표에 맞춰서 근거자료를 준비하는 등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다만 신입생 충원율 부분이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돼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