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가까운 시일 내에 직접 만나 대화하길 바란다며 한미 정상회담 조기 성사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식 취임한 바이든 대통령에게 취임 축하 전문을 보냈다.

문 대통령은 축전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줄곧 강조해온 화합과 재건의 메시지가 미국인들에게 큰 울림이 되고 있다”며 “준비된 대통령으로서 미국의 통합과 번영을 이뤄낼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와 기후변화, 경제 위기 등 산적한 글로벌 과제에 대응하는데 바이든 대통령의 리더십이 발휘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해 동행하자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미국의 굳건한 동맹이자 신뢰할 수 있는 동반자로서 바이든 행정부의 여정에 언제나 함께 할 것”이라며 “한미동맹 강화와 한반도 및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도 흔들림없는 공조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가까운 시일 내에 바이든 대통령과 한미 정상이 조속한 시일 내 만나 우의와 신뢰를 다지고 공동의 관심 사안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신임 대통령은 한국시각으로 21일 오전 2시 미국의 제46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DC 연방의사당에서 열린 취임사에서 ”통합 없이는 어떤 평화도 없다“며 상호 존중을 호소하는 한편, 동맹회복과 미국의 귀환의 강조하며 국제사회 질서에 번화를 예고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