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한 데 이어 외교·통일·국방부의 업무보고를 받고 올해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 방향을 점검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새로 출범한 조 바이든 미 행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교착상태인 북미·남북대화의 새 돌파구를 마련해 평화시계가 다시 움직이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NSC 전체회의를 주재한 것은 북미 간 '하노이 노딜' 직후인 2019년 3월 이후 22개월 만으로, 바이든 행정부와 함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해 긴밀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남북 관계 개선에 있어서는 “조급하게 서두르지 않으며 우리 정부에 주어진 마지막 1년이라는 각오로 각 부처가 주도적인 자세로 협력해 달라”며 북한과 대화 협력의 길로 되돌아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문했다.

내년 수교 30주년을 맞는 한중 관계에 대해서는 “최대 교역국이자 한반도 평화증진의 주요 파트너”라고 언급하고 “한층 발전된 관계로 나아가는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에 대해서는 도쿄올림픽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도록 협력할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함께 지혜를 모으는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며 “특히 올해 도쿄올림픽을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대회로 성공적으로 치러낼 수 있도록 협력하면서 한일관계 개선과 동북아 평화 진전의 기회로 삼아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강한 국방의 필요성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높아진 국격과 군사적 능ㅇ력에 걸맞게 책임 국방을 실현해 나가는 노력도 강화해야 한다”며 “강력한 국방력과 최첨단 무기체계 만큼이나 장병들의 사기 진작과 병영문화 개선을 위한 노력도 계속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