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생계가 막막해진 자영업자들이 집단행동에 나서면서 사회적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부의 거듭된 집합금지 조치로 전북지역을 비롯해 각 지역의 유흥·단란업소 종사자들이 집합금지 중단을 촉구하며 점등시위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고위험시설로 분류돼 문을 닫게 된 유흥시설 5종(클럽, 룸살롱 등의 유흥시설, 단란주점, 콜라텍, 헌팅포차)에 속한 한국유흥·단란음식업중앙회 전북지회 소속 100여명은 21일 오후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집합금지 중단 및 영업 허용, 보상금 지원 등을 요구했다.

이날 단체는 “일부 업종에 대해서만 집합금지 해제를 결정하고, 유흥업소들은 대상에서 제외 됐다”며 “장장 8개월간 영업을 못한 유흥업소들은 사형선고를 받은 것과 마찬가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부의 강제 집합금지명령으로 수입 한 푼 없는 상황에서 빚으로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라면으로 끼니를 때우는 가족들을 보다 못해 뛰쳐나와 극단적 선택을 결심한 업주들 소식은 ‘절망’이 뭔지를 실감케 한다”고 말했다.

실제 전주에서 단란·유흥업소를 운영하는 한 업주는 6개월 넘게 제대로 된 영업이 이뤄지지 않아 수입이 막힌 상태라고 호소했다.

이 때문에 현재는 퀵서비스, 대리운전으로 생계를 연명하고 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자체 고시로 ‘유흥주점을 소상공인 대출 대상에서 제외하라’고 명시하면서 재난지원 차원의 생계용 대출도 막히면서 사태가 점점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이다.

이 업주는 “이미 한계에 몰린 상황에서 또 다시 사업주의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고 꼬집으며 “폐업을 하고 싶어도 임대료가 없어 정리도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흥·단란업소 종사자들이 거리로 내몰리면서 집단행동 움직임도 본격화 되고 있다.

전북지회 소속 1300여개 업소는 지난 19일부터 영업장 간판에 불을 켜고 실제 영업은 하지 않는 ‘점등시위’를 시작했다.

시위는 오는 31일까지 매일 오후 6시에서 밤 10시 사이에 진행된다.

또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복지여성보건국장 등 전북도 집행부를 만나 강제휴업에 상응한 손실보상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만약 지자체에서 별도의 대책을 마련해주지 않는다면 사법처리가 이뤄지더라도 영업장의 영업을 개시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집합금지 해제 등 방역 조치 완화는 지자체가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중앙과 함께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며 “도에서 이분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고,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