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BMW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마련한 '자동차리콜 대응체계 혁신방안'에 따라 추진된 '자동차관리법 및 하위법령' 개정이 마무리됨에 따라 징벌적손해배상제도 등이 2월 5일부터 시행된다고 26일 밝혔다.
'자동차관리법령' 개정안의 주요내용을 보면, 먼저 자동차 결함을 은폐·축소 또는 늑장 리콜 시 과징금 상향 등 자동차 제작사에 대한 제재가 강화된다.
특히, 자동차 제작사가 결함을 알면서도 이를 은폐·축소 또는 거짓으로 공개하거나 시정하지 않아 자동차 소유자 등이 생명·신체 및 재산에 중대한 손해를 입은 경우에는 발생한 손해의 5배 이내에서 배상(징벌적 손해배상)책임을 지도록 했다.
아울러 동종의 자동차에서 반복적으로 화재 또는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자동차 제작사는 결함조사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해야 하며, 결함이 있는 차량의 운행으로 인한 화재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해 공중안전에 심각한 위해를 끼칠 수 있는 경우 국토부장관이 경찰청장과 협의 후 결함차량 운행 제한을 명할 수 있도록 해 신속한 대처가 가능토록 했다.
국토부는 "이번 법률 시행으로 자동차 제작사의 신속한 시정조치(리콜)를 유도해 소비자 권익 증진 및 안전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