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이 탄소산업과 관련된 소재-부품-장비(소부장)특화단지로 개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6일 전북 전주 탄소국가산업단지와 탄소국가산단을 포함한 전국 5곳을 소부장 특화 단지로 최종 선정 했다. 지난해 6월 지자체 공모에서 전국 12개 단지가 지정을 신청했고 그동안 두 차례의 전문가 평가위원회와 민관 합동 전략컨설팅을 통해 경기용인(반도체), 경남창원(첨단기계), 충남천안(디스플레이), 충북청주(이차전지)와 함께 전북(탄소)이 최종 특화단지로 지정된 것이다.

소부장특화단지는 산업 집적화 능력과 경쟁력 강화, 기반시설 확보, 지역 주요산업과의 연계발전 가능성 등의 5가지 지정요건을 갖춰야만 지정이 가능했단 점에서 전북이 많은 시련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육성해 왔던 ‘탄소메카 전북’의 노력이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것은 큰 의미를 갖는다. 산업부도 이들 5곳 소부장 특화단지는 6대 주력산업, 100대 핵심전략기술에 특화돼 전략적 육성이 시급한 단지로, 글로벌 소부장 클러스터로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곳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향후 단지별로 협의회가 구성돼 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전략이 수립되면 이를 바탕으로 범정부 차원의 지원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탄소관련 기업과 연구기관 유치가 활기를 띠고 이를 통한 기술개발이 소부장을 만들어낼 기업들의 육성, 지원에도 도움을 줄 전망이다. 현재 조성중인 탄소산업국가산단에 57개 기업이 이미 입주를 희망하고 있을 만큼 전북탄소특화단지에 대한 기대는 높다. 전북도 역시 2024년까지 110개의 탄소관련기업을 유치하고 4600억 원을 투자해 24개 사업이 추진되면 5500명의 고용창출과 1400억원의 수출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의 수출규제 충격을 극복하기 위한 신산업육성 필요성에 의해 시작된 소부장특화단지 개발이지만 이젠 코로나19 이후 급변하게 될 세계 산업구조개편 과정에서 한국의 미래를 책임져야할 국가전략 산업육성의 한축을 전북이 형성해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도 동시에 지게 됐다.

정부 지원과 혜택이 도내 탄소연관 산업에 뿌리내려 흔들리지 않는 동반성장을 이뤄내고 탄소선진국과 어깨를 견줄 수준으로 올라설 수 있는 의지와 노력이 서둘러져야 하는 과제가 주어진 것이다. 잠깐 멈칫하면 영원히 뒤처지는 무한의 기술경쟁 시대다. 한국에선 가장 앞일지 몰라도 우리가 목표한 세계와의 경쟁에선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