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가뜩이나 민생이 어려운 상황에서 버려야 할 구시대의 유물 같은 정치로 대립을 부추기며 정치를 후퇴시키지 말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 고통이 가중되는 자영업자 등을 언급하며 “정부와 국회, 여야가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할 때다. 민생문제 해결을 두고 더 나은 정책으로 경쟁하면서 협력하는 정치가 되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등 야권을 중심으로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는 주장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며 해당 의혹에 선을 그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청와대 고위관계자 역시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나 국제사회 모르게 북한에 원전을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불가능한 얘기라며 야당을 향해 “선을 넘은 정치공세이자 완전한 색깔론”이라며 “국민을 혹세무민하는 터무니없는 선동”이라고 거듭 반박했다.

문 대통령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의 중인 코로나 손실보상과 관련해 정부와 국회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3차 지원금이 지급되고 있지만 어려움을 막기엔 매우 부족하다”며 “정부의 방역조치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보상할 제도적 방안 마련과 함께 지원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조치에 대해선 “영업시간을 1시간만이라도 늘려달라는 자영업자들의 요구조차 못 들어줘 매우 송구하다”면서 확산세를 안정화하기 위해 국민들의 설 고향방문과 이동자제를 호소했다.

투명하고 신속한 백신 접종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계획된 접종 순위에 따라 보다 많은 국민이 접종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백신 접종의 전 과정은 투명하게 공개하되 가짜뉴스나 허위사실 유포는 엄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설 명절과 관련 이상기후로 인한 작황 부진과 조류독감 등으로 인한 농가의 어려움을 언급하고 “국민들께서 우리 농축수산물과 전통시장을 애용해 주신다면 어려운 농어촌을 도우면서 내수와 소비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16대 핵심 성수품을 설 연휴 전에 집중 공급하고 계란 등 축산물의 가격 급등을 막기 위한 수급 안정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