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현재의 코로나19 거리 두기(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와 방역기준을 설연휴까지 2주간 연장하기로 했다.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와 오후 9시 이후 영업제한, 유흥업소 집합금지 조치 등이 유지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지난 추석에 이어 이번 설 연휴에도 비대면으로 안부를 나누고, 사적 모임을 갖지 않도록 권고한 것이다.
2월 들어 확진자 수가 주춤하고 있지만, 시설, 병원 등을 중심으로 집단감염도 이어지는 상황에서 불가피한 결정으로 보여진다.
이번 거리 두기 단계 유지는 지난달 코로나19 확진자 추세가 결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주요 지표인 지역발생 확진자는 1월 첫주 736.6명에서 셋째주 365.3명으로 2단계 기준까지 줄었지만, 넷째주(25~31일)에 418명으로 늘면서 2.5단계 기준에 다시 진입한 것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특히 확산세 판단의 핵심 지표인 감염 재생산지수(확진자 1명이 전염시키는 사람 수)는 지난달 초 0.79까지 내려갔다가 다시 0.95로 치솟았다. IM선교회발 확산이 지역에서 계속되고, 서울 한양대병원과 안동 태권도장 등지에서의 집단감염도 산발적으로 잇따르는 상황이다.

비록, 전라북도의 2월 확진자가 2~3명에 머물렀던 점은 눈에 띄지만, 어느 한 지역에 국한되지 않는 감염병의 특성을 고려하면, 정부의 조치는 이해할만하다.
더욱이 전국 상황을 보면, 거리 두기 완화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데다 여전히 방역 위험요소들이 산적한 만큼 고통스럽지만, 정부의 방침에 따라야 할 것이다.

신규 확진자가 줄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2차 유행의 고점 수준이고, 이동량이 많아지는 설 명절과 각급 학교 개학도 앞두고 있는 상황을 보면 안심하기는 이르다.
자칫 역학조사조차 어려운 산발적 지역감염이 발생할 수 있어 불필요한 이동과 접촉은 자제해야 한다. 더군다나 이번 봄에 더욱 높은 4차 유행이 올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도 귀기울여야 한다.

정부는 설 연휴 전이라도 환자 발생 추이와 감염 양상 등을 고려해 거리두기 단계 조정을 재논의하겠다고 한다. 방역에 대한 전 국민의 높은 경각심과 협조가 유지돼야 시민의 일상과 자영업자·소상공인 생계 회복도 앞당길 수 있다고 한 것이다.
모든 시민이 합심해 지독하게만 느껴졌던 ‘3차 유행의 마지막 고비’를 넘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