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설 명절이 자칫 코로나19  확산의 도화선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잠시 300명대를 유지하던 국내 신규확진자가 4일 0시 기준 467명을 기록하면서 이틀 연속 400명대를 유지하는 등 좀처럼 확산세가 꺾이지 않아서다. 대규모 집단 감염이 없었음에도 음식점이나 학원, 가족 간 전파에 의해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 역시 설 명절 대이동을 앞두고 방역당국의 고민을 더욱 깊게 하는 요인이다.  

더구나 최근 영국과 남아프리가공화국에서 유행중인 변이바이러스의 국내 감염사례까지 잇따르면서 국민적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기존보다 전파력이 1.5배 더 강력한 것으로 알려진 해외변이 바이러스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선 이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방역대책이 서둘러져야 하고 이는 곧 지금보다 더한 규제가 불가피해 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일상 멈춤이 더욱 길어지고 고통이 배가 되는 최악의 상황을 배제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정부가 국민적 고통 완화를 위해 방역당국이 지침을 일방적으로 제시하기보다 이행과 실천의 주체인 현장 국민 의사를 감안해 새로운 방역기준을 마련하겠다고 했지만 지극히 우려스러운 돌발요인을 배제할 수 없기에 불안과 걱정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집단발병에 의한 확진자 증가가 아니라 개인 간 접촉 확대가 주 감염요인이 되고 있고 변이바이러스 확산가능성도 여전하다. 최근 전북도내 신규발생자 대부분 역시 타지역 거주민과의 접촉에 기인하는 등 개인간 전파가 주를 이루고 있다. 순간의 방심이나 ‘그래도 명절’인데 라는 아쉬움을 내려 놓아야 하는 이유다.

지난해 추석기간 정읍의 한 마을 일가족 7명으로 시작한 ‘코로나19 조용한 전파’는 결국 마을 전체주민 100여명에 대한 14일 동안의 외부격리로 이어질 만큼 심각한 피해를 줬다. 정부가 오는 14일까지 설 명절 기간 무증상 및 경로미확인 확진자의 전파감염과 가족단위 확산 위험을 경고하고 연일 설 방역대책에 국민적 동참을 호소하는 것은 무엇보다 국민적 협력과 동참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마음으로 만나는 명절에 뜻을 모으자. 한 가닥 희망의 빚이라 할 수 있는 백신접종도 더 이상 확산을 막고 변이바이러스가 조용한 전파에 가세하지 못하도록 해야만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가족과 만나지 못하는 설 명절이 이번이 마지막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건 오직 만남을 멈추는 것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