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 빈소를 조문, 유족으로부터 고인의 저서를 건네받고 있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고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의 빈소를 찾아 직접 조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빈소인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고인의 영정 앞에 국화 꽃 한 송이와 술 한 잔을 올리며 애도했다.

이어 유족에게 “아버님하고는 지난 세월 동안 여러번 뵙기도 했고 대화도 나누었고 집회 현장에 같이 있기도 했었다”며 “이제는 후배들한테 맡기고 훨훨 자유롭게 날아가셨으면 좋겠다”고 위로를 전했다.

백 소장의 장여인 박원담 성공회대 교수는 부친이 세월호 구조 실패에 대한 해경 지도부의 책임이 1심에서 무죄 판결이 난 것에 안타까워했다고 전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할 수 있는 조치를 다하고 있는데, 세월호 유족들이 원하는 방향대로 진상 규명이 속 시원하게 잘 안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유족들은 고인이 생전에 문 대통령에게 전하고 싶은 통일에 대한 당부 메시지를 담은 영상과 저서, 그리고 하얀 손수건 한 장을 전달했다.

백원담 교수는 "아버님이 문재인 정부의 노력에 찬사를 보내면서 통일열차가 만들어지면 하얀 손수건을 쥐고 고향인 황해도에 가고 싶다고 했다"며 "아버님의 모든 자산이 담긴 마지막 책"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직접 빈소를 찾은 것은 2019년 1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고 김복동 할머니 이후 2년 만이다.

2019년 6월에는 북유럽 3개국 순방 도중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별세하자 귀국 직후 동교동 사저를 방문해 유족들을 위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