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벌써부터 당원모집 경쟁이 뜨겁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공천을 위해선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할 권리당원 확보가 절대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선거 입지자들의 주변지인을 동원한 당원확보 경쟁이 과열되면서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여기에 지방선거에 나설 후보들의 경우 경선과정에서 일정부분 절대적인 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지역구국회의원의 입김을 무시할 수 없는데 따른 줄서기와 눈치 보기에 더해 최근엔 내년 3월에 치러질 대통령선거에서 당내 후보로 나설 유력후보 진영에 가세하기 위한 물밑노력까지 치열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21대 총선에서 전북이 다시 민주당의 공고한 텃밭이 되면서 내년 지방선거 역시 민주당 공천이 당락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지역 유력인사들 대부분이 민주당 문을 두드리며 예외 없이 연줄까지 동원해 가며 본선보다 당 공천 경쟁에 사활을 걸고 있기 때문이다.

당원비 대납 등 민주당의 권리당원 확보와 관련된 잡음과 문제점이 제기된 게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2년에 한 번씩 총선과 지방선거가 교대로 치러지면서 유권자들을 상대로 한 입당권유와 여론조사과정에서의 지지요청 등으로 지역 주민들은 적지 않은 홍역을 치른다.

참된 지방자치 정착과 주민을 위한 자신들의 정치적 비전을 제시해 주민 선택을 받는 게 아니라 오직 공천에 사활을 걸어 유리한 고지를 점한 뒤 정치적 유력자의 조력만 얻어낸다면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공식이 가능한 정치적 지형이 만들어낸 불행이 아닐 수 없다.

지난 총선 이후 전북 정치가 젊어진 건 맞지만 중앙무대에서 전북 입김은 현저하게 약화된 게 사실이다. 주역이 아닌 조연 역할만 주어지면서 지역 입장을 중앙에 전달하는 게 아니라 중앙의 뜻을 지역에 이해시키고 설명하는 역할에만 충실하고 있단 비아냥거림까지 나온다. 도 넘는 섣부른 지방선거 개입이 아니라 자신은 중앙무대에서, 그리고 지방자치는 성실하고 충실한 제대로 된 지역일꾼이 등용돼 소신을 펼 수 있도록 앞장서서 문을 열어줘야 하는 이유다.

지방선거는 총선이나 대선 심부름꾼을 뽑는 게 아니다. 왜곡된 여론, 부정한 당원모집의 문제점을 알면서도 이를 고집하고 불법과 탈법을 눈감는 건 결국 당도 망치고 지역도 망치는 일임을 정당들은 명심해야 한다. 오만이 실망으로 이어져 민심이 떠나는 건 순간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