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 최대 노른자 땅인 ‘예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23만여㎡) 개발 방향이 전주시와 자광의 손으로 넘어갔다.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이하 위원회’가 25일 1년간의 긴 여정을 마무리하고, 전주시민의 의견을 담아낸 권고문을 김승수 전주시장에게 전달했기 때문이다.
위원회는 그간의 노의 끝에 ‘상업 중심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현 부지(공업·주거 용지)의 일부를 상업 용지로 용도 변경하는 것을 전제로, 전체 부지의 40%를 계획 이득으로 환수할 것을 제시했다.
공론화위원회는 이날 회견에서 “옛 대한방직 부지의 바람직한 활용 방안을 찾기 위해 1년간 시나리오워크숍과 공론조사 등을 거쳤다”면서 “전주시장은 시민의 이 같은 의견을 토대로 최선의 결정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용도 변경 여부 및 가능성 ▲용도 유지 또는 변경 시 개발 방향 ▲계획 이득 환수 방향(기부채납 포함) ▲기반시설의 적정성 및 수용 가능성 ▲지역 상권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공론화의 주요 의제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공론화위원회가 발표한 시민대표단 공론조사 확정안에 따르면 상업시설 중심의 개발 방안인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며 지역 상권과 상생하는 복합문화 관광 공간’(시나리오 B)에 대한 지지율이 73.9%(이하 중복응답)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산업·업무시설 중심의 ‘충분한 미래 성장 동력과 일자리 창출 공간’(시나리오 A)은 49.9%, 공원과 공공시설 중심의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공간’(시나리오 C)은 43.4%였다.
특히, 위원회는 ‘시나리오 B’는 전체 토지의 40%를 계획이득으로 환수할 것을 제시했으며,  주거를 비롯해 상업·업무·녹지·공공시설 등을 조화롭게 배치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 관련 공론화위원회는 “시나리오 B'에 대한 지지율이 높았음을 고려하되, 시나리오와 A와 C에 담긴 시민 의견도 충분히 고려할 것”을 전주시에 권고했다.
특히 용도지역 상향과 개발사업으로 발생하는 이득은 법령과 지침에 따라 계획이득 환수, 기부채납, 공공기여 방식을 적용한 후 토지와 현금, 시설 등 다양한 형태로 환수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한, 교통 혼잡문제에 대한 우선 고려와 함께 지역 상권과 상생에 대해 방안으로는 지역 상권 활성화 기금 조성, 기존 상권과 유사한 업종 제한, 상업 시설 규모의 최소화 등도 덧붙였다.
전주시 관계자는 “자광이 권고안을 수용하면 세부적인 사전협상 지침 마련 등 후속 절차를 밟고, 수용하지 않으면 정책제안서를 다시 반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자광은 전주시가 권고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한 뒤 수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