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이 정부 상생형 지역일자리에 최종 선정됐다.

전북도는 이번 정부 상생형 지역일자리 지정으로 미래 신산업 전기차 생태계 구축과 한국 GM군산공장 폐쇄로 잃어버린 일자리를 회복하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25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상생형 지역일자리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를 열고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을 정부 상생형 지역일자리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2019년 10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했던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 이후 약 1년 4개월 만의 성과로 지난해 6월 광주, 10월 경남 밀양·강원 횡성에 이은 네번째 지정이다.

심의위원회는 민관합동지원단의 타당성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전북 군산형 일자리의 상생요소, 사업의 지속가능성, 고용창출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명신 등 4개 완성차 업체와 1개 부품업체가 2024년까지 총 5171억 원을 투자해 전기 SUV, 전기 트럭, 전기버스 등 24만 대를 생산하고 17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명신은 올 4월부터 대창모터스의 다니고 VAN을 3000대 위탁 생산하고 2022년부터는 해외 3개사의 전기 SUV 1만5000대를 본격 위탁생산을  시작해 총 2024년까지 20만여 대를 생산할 계획이다.

또 디자인, 상세설계, 프로토 차량 제작 등 차량개발 전 단계에 참여하는 위탁생산체계 확보로 추후 자체 생산모델 생산능력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에디슨모터스는 지난해 9월부터 신규공장을 건설 중이고 대창모터스, MPS코리아, 코스텍도 올해 상반기 중 착공해 하반기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새만금에서 생산하는 차량 중 에디슨모터스의 SMART T1과 대창모터스의 다니고 VAN은 올해부터 단종되는 다마스와 라보의 대체재가 될만한 전기차로 벌써부터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지정으로 참여기업은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스마트모빌리티 협업센터 구축등 15개 사업 3400억 원 규모의 인센티브를 지원받는다. 또 정부에 7개 사업을 건의해 985억 원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도는 생산과 고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올해부터 참여기업이 지역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날 브리핑에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전기차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마중물로 미래 신산업인 전기차 산업으로 산업체질을 개선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다"며 "지역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해 전북의 100년 먹거리로 키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임준 군산시장도 "상생형 지역 일자리 선정에 한마음 한뜻으로 응원해 주신 도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군산이 대한민국 전기차 메카가 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