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지역 의료기관·단체와 손을 맞잡고 촘촘한 통합돌봄 안전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시는 26일 김승수 전주시장과 변재관 통합돌봄컨설팅단장, 김철승 예수병원장김종구 전주시의사회장, 이홍락 전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형 통합돌봄 2021, 건강-의료 안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예수병원과 전주시의사회, 전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 함께 노인과 장애인, 정신질환자 등 통합돌봄 대상자에게 보건·의료, 주거, 복지·돌봄, 영양, 문화·여가, 일자리 창출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핵심이다.
협약에 따라 예수병원은 덕진구 16개 동에서, 전주시의사회는 노송동 등 완산구 9개 동에서, 전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평화동 등 10개 동에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세 기관은 돌봄 대상자를 고혈압이나 당뇨의 중증도에 따라 △1차 안전망(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2차 안전망(일반 만성질환자 관리) △3차 안전망(중증 만성질환자 관리) △4차 안전망(마을 주치의 집중관리) 등으로 구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간자원과의 연계를 지원하게 된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가정방문진료, 이동검진, 만성질환관리교실, 웃음치료교실, 건강짝꿍 나들이, 늘 푸른 건강학교 등이다.
민선식 시 복지환경국장은 “이번 협약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시민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지켜 나가기 위한 것으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