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방역을 가로 막는 백신 관련 가짜뉴스에 정부가 적극 대응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에 백신 허위조작정보 신고게시판을 신설하여 3일부터 운영한다는 것이다. 국민 누구나 허위조작정보로 의심되는 사안에 대해 제보할 수 있고 제보한 사안에 대해서는 질병청 등 소관 부처에서 사실관계 확인 등을 거쳐 필요에 따라 삭제요청·수사의뢰 등의 후속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2월초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코로나19 백신 관련 가짜뉴스 대응 종합대책’에 대한 후속조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ㆍ1절 기념사에 이어 다음날 국무회의에서도 가짜뉴스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2일 터무니없는 내용이 온라인을 통해 퍼지면서 백신에 대한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경계심을 나타냈다. 정 총리 예로 들은 대로 현재 퍼지고 있는 가짜뉴스는 거의 괴담 수준이다.  '낙태아의 유전자로 코로나 백신을 만든다'거나 '접종 받은 사람들은 발작을 일으키고 좀비처럼 변한다'는 터무니없는 가짜뉴스들이 판치고 있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이런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배경에 있다. 항상 큰 사건 뒤에는 ‘음모론’ 등 가짜뉴스를 신봉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과학적으로 검증된 사실보다는 그럴 듯하게 포장된 주관적 견해를 더 신뢰하는 것이다. 하지만 상당수는 가짜뉴스임을 알면서도 고의적으로 퍼트리고 있다. 그 의도가 불순하다. 자신들의 행위가 정부의 방역 활동을 방해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계속하는 것은 나쁜 의도가 있기 때문이다.

방역에 대한 불신이 정부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길 바라는 세력이 있을 것이다. 백신의 효능을 넘어 ‘우리나라만 백신 선택권이 없다’는 등의 가짜뉴스는 정부를 공격하기 위해 퍼트린 것으로 의심받기에 충분하다. 코로나19 방역은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다. 국민 안전과 건강 차원을 넘어서는 정치공세를 목적으로 하는 가짜뉴스는 뿌리 뽑아야 한다. 방역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면 정부에 앞서 국민들이 피해를 입는다. 정부를 공격하기 위해 방역의 신뢰를 흔드는 가짜뉴스. 엄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