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가 매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인구 문제 해결을 위해 맞춤형 인구정책 종합계획 시행에 나섰다.

남원시는 인구 8만명 유지 및 인구 증가의 전환점 마련을 위해 2021년도를 인구 회복의 전환기로 정하고 인구정책 종합계획을 본격 가동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2022년부터는 순차적으로 인구 감소율 0% 달성과 함께 인구 10만명 회복의 발판을 마련함으로써 인구 감소 문제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인구정책 종합계획은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저출산 대응, 초고령사회 대응, 정주환경 조성, 청년·귀농귀촌지원을 핵심정책으로 정했다. 이어 4대 전략, 63개 주요 과제의 현황 분석과 맞춤형 인구정책 추진으로 분야별 정책 관리를 제안하고 있다.

먼저, 저출산 대응으로 결혼 장려를 위한 신혼부부 주택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부부 생애 최초 주택구입 취득세 감면을 시행하고, 난임 진단 검사, 산전검사,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출생 축하금 지원,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 등 결혼·임신·출산 지원서비스를 강화한다. 또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위해 공동육아나눔터 및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 다함께 돌봄센터 운영과 아이돌봄서비스 등 아동보육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초고령사회 대응분야는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 지원을 위해 동부노인복지관(제2노인복지관) 건립, 노인일자리 및 노인목욕권 확대 제공 등 여가복지 증진과 노후소득 지원에 초점을 맞췄다. 또한 치매 걱정 없는 행복한 남원을 위해 치매안심센터를 운영, 치매 대응체계 강화 및 치매극복 등 각종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정주환경 조성분야는 사람이 모이고 활력과 매력이 넘치는 행복도시 조성을 위해 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우량기업 유치 및 일자리 확대, 근로자 행복주택 건립 및 통근버스 임차지원, 청년 내일채움공제 지원 등 근로자 맞춤형 복지환경을 조성한다. 아울러 전북대 남원캠퍼스 운영, 근린재생형 도시재생, 구암지구 도시개발, 빈집 플랫폼 구축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주 여건 개선으로 매력적인 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청년·귀농귀촌 지원분야는 청년들의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임대주택 및 공동임대상가 조성, 청년마루와 청년 협의체 활성화, 청년 메이커스 공간과 청년문화·창업 공간 조성 등 청년인구 증가를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 또 귀농귀촌인의 정착에 불편함이 없도록 창업 및 주택자금, 자녀정착금, 체험학교 등 맞춤형 지원을 실시하고,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과 소규모 삶터 조성으로 귀농귀촌인의 주거문제를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관내 유관기관·단체·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내 고장, 내 직장 주소 갖기 운동’과 ‘숨은 인구 찾기 범시민운동’을 전개하여 인구 위기의 해법을 찾아가는 한편, 인구정책과제 발굴 플랫폼 및 인구정책 실무추진단 운영을 통해 인구 증가를 위한 협업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환주 시장은 “지속되는 인구감소로 8만명 유지의 기로에 서 있지만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정주여건 개선과 생애주기별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인구 문제를 해결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