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직원들과 그 가족도 전수조사하라고 지시했다. 땅 투기 의혹에 대해 성역 없이 철저히 조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7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LH 직원들의 경기도 광명·시흥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청와대 수석, 비서관, 행정관 등 전 직원 및 가족들의 해당지역 토기거래 여부를 신속히 전수 조사하라”고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지시를 내렸다.

국토교통부와 LH 등 관련 공기업 직원, 해당 지자체 담당부서 공무원들이었던 조사 대상을 청와대 참모와 그 가족까지로 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민변과 참여연대가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이 제기된 이후 ‘뿌리 깊은 부패 구조에 기인한 것인지 따져 발본색원하라“며 연일 직접 나서 빈틈없는 조사와 엄정 대응 방침을 밝히고 있다. 자칫 LH가 주도하는 공공주택 정책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확산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뜻이다.

청와대는 이번 지시에 따라 자체조사에 착수했다. 민정수석실과 총무비서관실이 공동으로 맡아 진행하며 조사 기준과 대상은 정부 합동조사단과 동일하게 적용한다.

청와대는 이와 함께 총리실 합동조사단 지원을 위해 유영민 비서실장을 팀장으로 하는 태스크포스(TF)도 꾸려 가동 중이다. 정부 합동조사단은 다음 주 신도시 입지 발표 5년 전부터 현재까지 근무이력이 있는 국토부와 LH 전 직원 및 그 배우자, 직계존비속을 대상으로 조사한 1차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전 LH 사장으로서 이 문제에 비상한 인식과 결의를 갖고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 해당 의혹이 제기된 후 한 LH 직원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LH 직원은 땅 사지 말란 법이 있느냐‘는 취지의 발언으로 공분을 산 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