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오는 23일 오후 2시 세종 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국가균형발전 선언 제17주년 기념식’을 개최한다.

균형위는 오는 23~26일까지를 ‘국가균형발전주간’으로 정하고, 초광역협력·국제협력 강화·청년참여 활성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국가균형발전을 모색한다고 21일 밝혔다.

그 일환으로 행사의 서막을 여는 국가균형발전 선언 제17주년 기념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김사열 균형위원장, 균형발전 관계부처 장차관, 그리고 송하진 전라북도 지사 등 17개 전국시도지사 등 100여명이 참석한다.

2004년 지방화와 균형발전시대 개막 선언을 기념하는 이날 행사에서는 지역균형뉴딜 관련 정부, 지자체, 균형위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균형뉴딜 상생협력 협약’이 체결될 예정이다.

아울러 다년간 국가균형발전에 기여가 크고 혁신적인 사례를 창출한 지자체와 공공기관, 민간에게 ‘국가균형발전 대상’을 수여한다.

이어 24일 오전 10시부터는 ‘국가균형발전 비전회의’를 개최한다. 향후 균형발전정책 추진의 주요 이슈에 대한 학계 및 정책담당자들의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된다.

균형발전 주간 셋째 날인 25일에는 균형발전 국제협력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국제협력 연계행사가 이어진다.

이날 오후 2시30분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균형발전 세계화추진단’ 본회의를 열고 균형발전 세계화 연구 및 균형발전 정책 해외전파를 위한 원팀코리아 전략을 논의할 계획이다.

마지막 날인 26일에는 오후 2시에는 ‘수도권 집중과 지역간 불균형 현황분석 빛 수도권 청년들의 지방 이주정책과 균형발전’을 주제로 청년 토크 콘서트가 대구 청년지원센터에서 개최된다.

또 같은 시간 서울 노들섬에서는 균형발전 서포터즈 워크숍을 열어 환경·문화 등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지역혁신가 특강이 진행된다.

김사열 균형위 위원장은 “한 주간 국가균형발전에 대해 집중적으로 고민하고 논의할 수 있는 이번 행사가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균형발전의 미래를 앞당길 수 있는 정책방안들을 깊게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