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가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 퇴직자의 재취업 채용실태 특별 점검한다.

전현희 권익위원장은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공공기관 반부패 공정성 강화 10대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권익위는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 중 LH 경력자를 채용하거나 지난해 제한경쟁을 실시한 23곳에 대해 채용비리 근절추진단을 투입해 긴급 점검을 진행중이다. 최근 LH에서 징계를 받은 퇴직자가 새만금개발공사에 재취업하는 등 긴급점검에서 문제가 확인된 바 있다.

또 권익위는 공직자 행동강령 및 청탁금지법 등 각종 반부패 정책의 이행을 점검한다. 이권이 개입할 위험성이 높은 공공기관 사규를 집중 점검하고 제도개선을 권고한다.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이해충돌방지법이 제정되기 전이라도 각급 기관의 행동강령에 규정된 이해충돌방지제도가 제대로 운영되는지 점검하는 것이다.

4월부터는 전국 광역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이해충돌 방지 의무 등 공직자 행동강령 준수, 신고자 보호 및 청렴교육 확대를 위한 협력 지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권익위는 이와 별도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174명과 그 가족에 대한 부동산 거래 내역 조사를 위한 전담조사단을 구성했다. 이건리 부위원장이 단장을 맡고, 한 달 동안의 조사 결과 의혹이 발견되면 수사 의뢰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