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 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전북지역 입지자들이 때아닌 당원모집에 과열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전북은 10개 선거구 가운데 1곳을 제외한 나머지 9곳에서 승리하며 ‘민주당 공천은 당선’이라는 공식이 확인되면서 공천에서 영향력이 절대적인 권리당원 모집에 열을 올리고 있다.

15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등에 따르면 내년 지방선거 경선 룰은 확정되진 않았지만 민주당은 통상 기초단체장의 경우 당원투표 50%, 국민참여경선 50%, 광역·기초의원은 100% 당원투표로 본선 후보를 결정해 왔다.

기존 경선 룰에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측되면서 지방의원 공천의 경우 권리당원 100%로 결정되기 때문에 공천에서 유리한 여건을 만들기 위한 조직적인 움직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민주당 당규에는 ‘권리 행사 시행일로부터 6개월 이전에 입당한 권리당원 중, 권리 행사 시행일 전 12개월 이내에 6회 이상 당비를 낸 권리당원에게 공직·당직 선거를 위한 선거인 자격 및 추천권을 부여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보통 지방선거 6개월 전부터 각 출마자의 권유로 입당하는 신규당원들이 더욱 늘어나는 추세로 보아 올해는 그 시기가 추석쯤이 될 것으로 당원 가입 움직임은 더욱 가열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 총선에서 10석 가운데 9석을 얻은 전북은 ‘공천이 당선’이라는 분위기가 지배적이어서 향후 정치 일정에 따라 당원 확보 경쟁이 조기에 마감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실제 도내 10개 지역위원회에는 해당 지역 도의원과 시·군의원들이 주축이 돼 당원 모집에 나서고 있으며 이들은 통상 입당원서 1000여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출마 의사가 있는 현직 의원들의 경우 이보다 많은 3000여장을 목표로 한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에 민주당 시·도당에 제출된 입당 원서는 지난해 말부터 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해 올 초부터 눈에 띄게 폭증하고 있다.

전북의 민주당 권리당원 수는 8만여명으로 전북도당에는 하루 평균 100여건 이상의 신규 권리 당원이 접수되고 있다.

하지만 권리당원 모집 규모로 경선 승패를 예측하기에는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입지자들과 지인들의 부탁으로 입당원서만 제출하고 당비를 내지 않은 당원도 상당수일 가능성이 있어 정작 내년 경선에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자발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권리당원 대부분은 지지후보자를 정하지 않은 부동층 당원이 많다는 분석도 나온다.

도내 정가의 한 관계자는 “내년 지방선거 입지자들은 추석 명절 이전에 진성당원을 최대한 확보해야 내년 공천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어 진성당원 모집이 사실상 지방선거 전초전 양상을 띠게 될 것”이라며 “향후 지지의사를 밝히지 않은 부동층을 어떻게 잡느냐도 경선과정에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