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18일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돼지 건강을 챙기는 돈사 관리 요령을 소개했다.
봄철 환절기에는 돼지 면역력이 약해져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특히 이 시기에는 돼지의 호흡기 질병 발생이 집중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돈사 안이 건조하면 먼지가 많이 발생해 돼지의 호흡기를 자극하면서 염증을 일으킨다. 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습도를 60∼70%로 유지하고, 사료를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습도가 낮을 경우 소독액 또는 물을 바닥에 분사하면, 먼지를 줄이고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료통 내부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관리하고, 사료라인도 주기적으로 청소해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한다.
환절기에는 돈사의 일일 온도 편차를 최소화해야 돼지의 면역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젖먹이 새끼돼지(포유자돈), 젖을 뗀 새끼돼지(이유자돈) 등 어린돼지는 지방층이 얇기 때문에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어미돼지의 적정온도는 16∼18도 지만 젖먹이 새끼돼지의 적정온도는 28∼30℃ 내외이므로, 어미돼지와 새끼돼지가 같이 지내는 분만돈사에는 보온등과 같은 난방장치를 설치해 두는 것이 좋다.
돈사를 환기시킬 때는 바깥 온도를 고려해 환기량을 조절하고, 내부와 온도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외부공기가 돼지에 직접 닿지 않게 한다.
허약한 어미돼지에게는 영양제를 보충 급여하는 등 봄부터 어미돼지의 체형을 관리해야 여름철 수태율을 높일 수 있다.
낮 기온 따뜻해지면 물을 저장하는 탱크 및 배관에 병원균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점검과 청소, 소독 등으로 수질을 개선해야 한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