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 방류 결정과 관련해 교육계 안팎에서도 우려와 반발의 목소리가 잇따라 나왔다.

도내 학부모·교육·환경단체로 구성된 이들은 16일 전북교육청에서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고 이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아이들의 안전한 먹을거리를 위해 “도교육청은 영유아 및 학교 급식에서 일본산 수산물과 농축산물, 가공 농수산식품의 사용을 전면 차단하라”고 요구했다.

방류 될 오염수에는 트리튬(삼중수소)와 세슘 등 인체에 치명적인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상 포함돼 있다. 이에 일본 정부는 방사성 물질 농도 등을 법정 기준치 이하로 희석해 방출하면 문제될 것이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해양생태계 먹이사슬을 거쳐 방류의 영향이 식탁에까지 미칠 수 있어 건강을 담보할 수 없다. 오염수에 노출된 수산물을 섭취하면 신체 내에 방사성 물질이 쌓이면서 내부피폭(인체가 방사능에 노출됨)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이로 인해 DNA 등 유전자가 변형돼 암을 일으키거나 생식기능 저하 등 인체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단체는 현재 학교급식 식재료로 일본산 수산물이 사용되고 있지 않지만, 아이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아이들은 적은 양의 방사능 오염 음식물 섭취라도 세포분열이 빨라서 몸 전체에 축적돼 건강에 치명적”이라고 부연했다.

단체는 또 학교급식에 있어 “교육부와 지자체가 지역단위의 친환경 급식센터나 혹은 업체를 일정 단위로 묶어 반드시 방사능 검사를 필수화하도록 의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전주시학부모연합과 익산시초중고학부모연합, 군산교육을사랑하는모임, 전라북도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전북탈핵연대, 전북교육포험, 전북미래교육연구소 등 7개 단체가 함께 했다.

같은 날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도 성명서를 내고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은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전 지구적인 재앙을 초래할 것이다”며 “이를 강행한다면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공조 체제를 구축해 학교급식에 일본산 수산물의 사용을 전면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협의회는 “급식 식재료의 방사능 검사 등 유해물질 검사를 확대하고, 일본 정부의 반생태적 결정에 대한 교육 자료 제작과 계기 교육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도 했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