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의 횡령 및 배임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상직 국회의원(무소속)이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 의원은 16일 전주지법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재판을 마친 뒤 취재진에게 “검찰에 당당하게 영장실질심사를 응하겠다는 뜻을 여러차례 전달했다”며 “책임질 부분은 책임지고, 사실이 아닌 부분에 대해서는 법정에서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영장실질심사의 자진출석 여부에 대해서는 “검찰에 수차례 출석 의사를 밝혔지만,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검찰의 판단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며 “(불체포특권 포기에 대해서는)절차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딸이 고급 외제차를 타고 다니는 것에 대해 마녀사냥식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며 “과거 교통사고로 자녀를 잃어서 성능이 좋은 차를 탄 것일 뿐, 악의적인 보도를 자제해달라”고 털어놨다.

이어 “압수수색과 소환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는 상황에 검찰은 망신주기식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덧붙였다.

이상직 의원은 앞서 지난 9일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배임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돼, 현재 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재 같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 의원의 조카 A씨와 이 의원이 공모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고 현재 관련 수사를 벌이고 있다.

한편, 이날 검찰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 의원의 공소장 변경을 재판부에 요청했다.

변경된 공소사실은 이 의원이 종교시설 내에서 마이크와 스피커 등 확성기를 이용해 선거활동을 했다는 점이다.

또 검찰은 도내 정치인과 선거구민 등에게 전달된 기부물품 구입 비용의 출처를 확인하기 위해 최종구 전 이스타항공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이에 재판부는 선거법 외 사건에 질의를 배제한다는 조건으로 검찰의 증인신청을 받아들였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