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27주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식이‘하늘을 품은 함성, 세상을 바꾼 울림’이란 주제로 11일 서울 경복궁 흥례문 광장에서 열린 가운데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 관과 송하진 도지사, 이형규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이 참석자들과 함께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며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전북도 제공·장태엽기자·mode70@

오늘날 민주화운동의 뿌리라고 평가받는 ‘동학농민혁명’이 127주년을 맞은 가운데,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는 기념사업과 선양사업 발굴에 힘써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동학농민혁명은 봉건제도를 개혁하고, 일제의 침략으로부터 국권을 수호하기 위해 일어난 민족·민주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정부는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고, 애국 애족정신을 고양하기 위해 지난 2019년 황토현전승일(5월 11일)을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로 신규 지정했다.

또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004년 ‘동학농민혁명 참여자 등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 지자체·민간이 협력해 참여자를 발굴하고 유족의 명예회복, 학술연구 등에 노력하고 있다. 특별법이 제정된 지 16년이 흘렀지만, 이렇다 할 선양사업은 찾기 힘든 상태다. 다만 참여자와 유족 발굴을 위해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에서 심의위원회를 따로 운영하고 있으며, 전북에서는 정읍시만 동학농민혁명 참여자 유족에게 10만원의 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11일 문체부와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등에 따르면 동학농민혁명 참여자는 전국 3686명, 유족은 1만 1797명으로 조사됐다. 전북에 등록된 참여자는 914명, 유족은 1367명으로 전체의 11.6%를 차지하고 있다.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관계자는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반란군의 후손이라 손가락질받던 이들의 명예를 되찾기 위해 참여자 발굴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수당이 주어지거나, 선양사업 등이 있는 건 아니지만 유족들에게 학술 책자와 기념품 등을 발송하고 행사에 초대하는 등 예우를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련 사업을 기획·시행하려고 하는데, 아직은 발굴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경복궁 흥례문 광장에서 127주년 동학농민혁명 기념식이 열렸다. ‘하늘을 품은 함성, 세상을 바꾼 울림’을 주제로 진행된 행사에서는 동학농민혁명 참여자의 유족이 직접 국기에 대한 맹세문을 낭독했다. 이어 동학농민혁명 참여자와 순국선열에 대한 묵념과 참여자 유족들을 위한 명예회복식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황희 문체부 장관은 “동학농민혁명은 2004년 특별법 제정으로 올바른 이름으로 되찾았다"며 "문체부는 전국 각 지역에 분포한 유적지와 기념시설물을 전수조사하는 등 연차적으로 유적지 정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