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고랭지 지역에서 생산된 진안고원 토마토가 진안군 농산물 산지유통센터(진안군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 최종진)를 통해 공동선별 출하를 시범적으로 시작했다.

진안에서 재배되는 토마토는 다른 지역보다 일교차가 큰 고원지대인 고랭지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과육이 단단하고 식감이 쫄깃하며 달콤한 맛이 강하고 보존기간이 평야지 토마토에 비해 배 이상 긴 장점이 있다.

올해 첫 공동선별 시범운영으로 공선 출하되는 토마토는 마령면 2농가, 진안읍 1농가 등 총 3농가 1.7ha 면적에서 재배하고 있다.

현재 진안군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를 통한 공동선별 시범 출하 시기는 6월 하순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시범사업 기간 중 출하량은 130여 톤으로 예상되며, 산지유통센터의 철저한 선별 작업을 통해 도매시장, 농협하나로마트 등으로 판매가 이어져 약 2억 5천만원의 농가소득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안군 농특산물 대표 품목으로 육성중인 토마토는 이번 상반기 공동선별 시범 사업 이후, 하반기에는 참여 농가 확대를 통해 토마토 공선출하회 조직을 본격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토마토 공동선별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토마토 통합마케팅사업을 추진하고, 물량 규모화 및 다양한 상품화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도매시장, 유통업체, 온라인판매 등 출하처를 다변화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전국의 소비자에게 진안고원 토마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