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해상풍력 일괄 설치 선박 진수식이 군산에서 개최됐다. 

전북도는 7일 군산항 6부두(GCT)에서 우범기 정무부지사, 정승일 한국전력공사 사장, 강임준 군산시장, 박상진 한국기계연구원장, 김규선 티에지중공업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해상풍력 일괄 설치선 진수식을 열었다. 

해상풍력 일괄설치 기술은 안전한 항구에서 발전기 하부기초와 상부터빈을 모두 조립한 후 발전기 전체 구조물을 들어올려 바다로 운송해 설치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 고정식 자켓 구조의 해상풍력발전기(5MW급/1기)는 일반 해상 운반선을 이용하는 방식이었다. 설치비용은 86억원, 공사기간은 부분품(하부구조물, 타워 등) 분할 운송과 해상조립을 포함해 90일이 소요된다.

반면 이번에 새로운 공법으로 도입한 석션버킷 구조의 풍력발전기 일괄 설치선은 설치 비용 49억원, 공사기간은 10일로 경제성이 매우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향후 우리나라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앞으로 해상풍력과 관련된 연구 및 기술개발을 위해 산학연관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과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전북이 그린뉴딜을 선도하고 전북지역 풍력산업 활성화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우범기 도 정무부지사는 “해상풍력 일괄 설치선 진수식을 기점으로 해상풍력 산업의 혁신적인 토대를 이루어 전북이 해상풍력의 중심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