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김천 철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선 전북-경북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공동으로 사전타당성 조사를 준비해 타당성이 인정되는 대안노선을 발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두세훈 의원(완주2)은 19일 제38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전주~김천 철도사업이 본 사업과 마찬가지로 국토부 사전타당성 조사 대상에 포함돼 사업 추진 가능성이 열린 만큼 전북과 경북이 함께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공동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프랑스의 경우 ‘고속철도 도달 최소 1시간 30분 실현’을 목표로 산악지역을 제외한 소외구간 모두 고속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전국 사통팔달 철도망이 구축돼 있다”며 “우리나라도 이제는 철도 소외지역을 최소화하고 동서화합과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동서간 연결 철도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연구원이 발표한 전주~김천 철도 노선의 교통수요 예측 결과를 보면 2045년 기준 매일 약 8300명의 승객이 이용할 것으로 보이며, 약 9500톤의 화물이 수송될 것으로 예측됐다”면서 “여객 및 물류수송 역할에서의 사업 추진 타당성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주~김천 간 동서화합철도 추진을 위한 전북·경북 범도민 서명운동도 실시해 동서화합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도민들의 간절한 염원과 의지를 정부에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