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2차 추가경정예산안 배정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앞서 국회가 이날 새벽 코로나19 상생국민지원금(재난지원금)과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을 포함한 34조9천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통과시킨 데 따른 후속 조치다.

관심을 모은 코로나19 재난지원 성격의 국민지원금은 고소득자를 제외한 국민 88%에게 1인당 25만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또 코로나 방역조치로 어려움 겪는 소상공인 지원규모는 최대 2천만원 까지 확대하고, 내달 17일부터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수입이 줄어든 버스·택시 기사와 결식아동 급식 지원, 양식업 피해지원 사업 등 기타 민생지원 예산에 새로 2천억원도 추가됐다. 이밖에 코로나 의료인력 지원 등 방역 강화 예산은 5천억원 증액된 4조9천억원으로 반영됐다.

김부겸 총리는 “모두가 힘들지만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비정규직 노동자분들의 희생과 고통을 이루 말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관계부처는 어려움에 처한 분들이 하시라도 빨리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편성된 예산을 최대한 신속히 집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국회 논의 과정에서 지급 대상이 확대된 국민지원금에 대해선 “더 이상의 논란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코로나19로 지쳐있는 국민들께 힘이 될 수 있도록 정부는 신속하고 원활한 집행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