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난해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댐 하류 주민들이 신속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

전북도는 섬진강댐과 용담댕 방류 피해 주민들의 환경분쟁조정 과정에 필요한 기술적·행정적 지원하기 위해 자체 대응 TF팀을 구성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TF팀은 조사협의회 참여교수와 수자원전문가, 피해주민, 지자체, 손해사정인 등 20명으로 구성되며, 분쟁조정과정에서 쟁점으로 논의된 내용을 검토할 방침이다.

앞서 환경부는 수해에 대한 ‘피해원인조사용역’을 지난달 마무리했으며, 피해가 발생한 각 시군에서는 피해액 산정용역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무주군과 남원시, 진안군은 지난 13일, 17일, 18일 각각 환경분쟁조정 신청했으며, 임실군과 순창군은 오는 23일과 30일 환경분쟁조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김형우 전북도 건설교통국장은 “주민들이 신속히 보상액을 받을 수 있도록 TF팀을 통해 가능한 모든 행정적 지원을 하겠다”며 “피해주민에 대한 신속한 보상과 국가의 피해액 전액 보상 등을 환경부에 지속 건의해 주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 소속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는 이번 홍수피해 사건의 신속한 심의를 위해 각 지역별 전담조정위원회를 별도로 구성·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