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밀학급' 해소문제가 2학기 전면 등교를 위한 중요한 핵심 쟁점이 되고 있음에도 후속조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학부모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코로나19가 변이를 거듭하면서 이제는 계절성 유행질환으로 토착 가능성 크다는 전망까지 나오면서 학생간 접촉 동선을 최대한 넓히는 과밀학급 해소는 현재의 거리두기 정책과 무관하게 조속히 추진해야할 당면과제임에도 예산부족에 정책당국의 소극적 자세가 더해지면서 불안을 키우고 있는 것이다.
최근 전북도교육청은 사회적거리두기 4단계가 실시된다 해도 전면등교 확대 방안에 따른 학사일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그리고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 1255곳중 94%가 넘는 1189곳이 거리두기 단계와 무관하게 전면등교가 가능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등교수업확대는 밀집도에 따라 방역에 한계가 있을수 있고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가 동반된 위생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단 점에서 전면 등교에 대한 불안감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더구나 교육부가 국회 이은주의원(행정안전위)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도내 과밀학급 학교 수는 초등학교 40곳, 중학교 49곳, 고등학교 18곳 등 모두 107곳에 달하지만 이중 학생 수 28명이상인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공사가 추진중인 곳은 10곳에 불과했다. 근원적 대책인 교실중축이 이뤄지는 학교는 1곳뿐 이었고 이동식 학교 건물(모듈러교사)이 2곳, 나머지 7곳은 음악실이나 미술실 등 특별교실을 일반교실로 전환해 사용하는 임시 해소대책이었다.
과밀학급해소를 위해 교육부가 내년부터 3년 동안 연1조원씩을 투입해 학교 신·증축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내놨고 올 하반기 추경을 통해 전북교육청에도 3천333억원의 교부금이 지원됐지만 과밀학급 해소를 위한 사업은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는 것이다.
물론 학급을 늘리는 문제는 부지와 건축법을 해결해야 하고 학교신설은 학령인구감소와 재정문제가 걸려 있어 속도를 내기에 한계가 있는 건 사실이다. 모듈러교사 설치가 대안이지만 이 역시 부정적 시각이 걸림돌이다. 여기에 아직도 여전한 교육여건 개선 사업에서 과밀학급해소 대책이 후순위로 밀리는 지금 상황 역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학급을 분반하거나 교차등교 등의 임시방편으론 절대 지금 위기를 넘길 수 없다. 교원단체는 학급당학생수를 20명으로 법제화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내놓고 있다. 학교만큼은 믿고 보낼 수 있는 근본대책이 나와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