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규환자 급증세가 꺾이지 않으면서 전용치료병상 확보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전북도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는 9월5일까지 현재상태로 2주간 더 연장된 가운데 전북도에서도 신규확진자수가 빠르게 늘면서 우려할 만한 상황으로 접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중증환자를 전담할 병상의 여력이 남아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지역별 편차가 크고 특히 비수도권의 병상 부족 사태가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전북의 경우 현재 15개의 병상이 있다고는 하지만 지난 주말 검사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23일 0시기준 도내에서만 36명의 확진자 나왔다. 전주를 비롯해 군산, 익산, 남원, 정읍, 완주, 고창, 임실등 도내 전역에서 연쇄 감염이 이뤄지고 있으며 장소도 음식점, 학교, 병원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양상이다.
지금 상황을 적절하게 통제하지 못하면 일본과 같은 ‘의료 시스템 붕괴’가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지난 21일 기준 경기도내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전용 치료병상 사용률이 90%를 넘어섰고 인근 대전시는 현재 남아있는 중증환자 전담 병상이 없는 상태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대한수학회는 ‘코로나 유행 양상 예측 수리 모델’ 연구를 통해 중환자실 입원환자가 2주후인 9월초가 되면 913명에서 최대 2307명까지 나올 수 있다고 예측했다. 현재 병상여력의 3배 가까운 환자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1차 대유행 당시 확진자가 병상을 배정받지 못해 대기하다가 사망한 안타가운 사건이 있었고 3차 유행 때 역시 심각한 병상 부족현상을 경험한바 있다. 그리고 현재 의료 역량이 한계치에 다다르면서 더 큰 위기에 봉착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환자 대처에 대한 지역 불균형 실태와 업무과다에 지친 의료진 확충 등의 당면한 현안에 대한 정부의 보다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지역차원의 코로나 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 확충에 문제점은 없는지 보다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 중앙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만일의 환자 급증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비상대책 수립에도 적극 나서야 함은 물론이다. 미리 준비하지 못하면 순간적인 의료체계 붕괴를 맞이할 수도 있다. 모든 역량을 다해 철저히 준비하고 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