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의원들이 소속 의원들의 적절치 못한 행동에 대해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다시 한번 고개를 숙였다. 강동화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11명 시의원은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불거진 시의원들의 공직선거법 위반, 음주운전, 부동산 투기 의혹 제기 등의 비위에 대해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라며 자정을 약속했다.

하지만 정작 범법행위를 저지르거나 위법 의혹이 제기된 당사자들은 이 자리에 참석지도 않았고 시의회 역시 사과는 했지만 드러난 비위를 ‘일부 의원들의 일탈’로 치부하는 등 시민들의 눈높이에 턱없이 모자란 사과였단 지적이다. 함량 미달 행동이 빈번한 데 대한 책임을 의원 개개인에게 돌리면서 사과의 진정성이 의심된다는 것이다. 전주시의회는 이에 앞선 지난 6월 23일에도 시의원들의 잇따른 비위행위에 공식 사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최근 전주시의회 의원들에 의해 저질러진 각종 비위와 범법행위 등은 과연 이들이 지역주민들을 대변하고 지역사회발전의 중추적 역할과 집행기관을 감시하는 소임을 수행일 수 있는 자질을 가졌는지 조차를 의심케 하기 충분한 부끄러운 사건들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시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한승진 시의원은 지난 7일 면허 취소 수준의 음주를 한 뒤 운전을 하다 전주시 완산구 삼천동 한 도로에 주차된 차량을 들이받는 사고까지 낸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았다. 거듭된 음주운전으로 재판에 넘겨진 송상준 시의원은 벌금 1,500만 원을 선고받았고 이미숙, 박형배 시의원은 무소속 이상직 국회의원의 불법 선거운동을 도운 혐의로 1심에서 '직위 상실형'을 받았다. 그런가 하면 이경신 시의원은 신도시 주변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돼 민주당 전북도당으로부터 경고 처분을 받았다고 한다.

국민 생명을 위협해 반드시 근절해야 하는 음주운전이고 전 국민의 공분을 산 부동산 투기는 정권이 명운을 걸면서까지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되고 있단 점에서 관련 의혹에 지방의원들이 연루됐다는 것만으로도 이는 이해될 수 없는 일이다. 특히 지방의원들의 잇따른 추태나 일탈행위 등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닐 만큼 만연하면서 신뢰는 이미 더없는 바닥이다. 윤리적인 차원의 솜방망이 처벌로는 절대 막 나가는 지방의원들을 제어할 수 없는 상황까지 왔음이다. 실망과 분노만 안겨주는 지방의원들에 대한 강력하고 책임 있는 제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