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산업부(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가 전북 주력산업과 신산업 발전의 장애물로 작용하는 각종 규제 해소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도는 24일 전주 더메이호텔에서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과 함께 미래산업의 규제·애로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은 산업융합 분야의 장애물로 작용하는 법·제도적 규제사항 등을 발굴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2012년부터 설립·운영된 법적 기구(산업융합촉진법 제10조)로 그동안 VR·AR, 로봇, 드론, IoT 등 신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제도개선 성과를 창출해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전라북도 기업들이 현장에서 체감하는 산업융합 관련 규제·애로 이슈 총 12건이 제시돼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접수된 애로사항에 대해서 천세창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은 "전북도와 함께 규제 검토 및 소관 부처와의 협의를 추진해 전북기업이 4차 산업 융복합 혁명시대의 경제 주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적 규제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전북도와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은 전북 지역 기업의 융·복합 미래 신산업 규제·애로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는 도내 소재 기업의 융·복합 미래 신산업 관련 규제·애로 발굴 및 제도개선, 협력 활동 및 성과에 대한 대국민 홍보 지원, 미래신산업 기업 육성을 위한 도모에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전북도와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은 신산업 분야 규제 이슈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소관 부처와 협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규제개선 성과를 창출해 나간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우범기 도 정무부지사는 "전라북도와 산업육합촉진 옴부즈만간 긴밀한 협업 및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지역산업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