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3일 호주 외교·국방 장관을 만나 "한국과 호주가 대미·대중관계를 잘 이끌어 가야 하는 유사한 과제를 안고 있으며, 그런 면에서 호주와 전략적 소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호주의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 피터 더튼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양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중견국이자 모범적인 민주주의 국가로서 “감염병 대응과 기후환경, 군축·비확산 등 다양한 글로벌 분야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호주 수교 60주년인 올해 호주의 외교·안보 수장이 동시에 한국을 방문한 데 대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호주의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며 "한국 역시 호주와의 외교·안보 협력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북한과 대화 재개를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호주 측의 변함없는 지지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에 페인 외교장관은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하는 데 있어 대화와 긴밀한 조율이 가장 중요한 프로세스"라며 "양국은 함께 협력을 통해 많은 것을 일궈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호주 외교·국방 장관은 제5차 한·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