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3일 ‘단계적 일상회복’의 구체적 방안을 논의할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공식 출범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일상회복위원회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첫 회의를 열고, 우선적으로 이달 말까지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만들어 발표하기로 했다.

김 총리는 회의에서 “고난의 시간을 보낸 끝에 이제 조심스럽게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단계까지 왔다. 코로나19를 통제 가능한 감염병으로 바꿔내겠다”며 ‘백신 패스’와 같은 새로운 방역관리 방법을 검토하고, 의료대응 체계를 보강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김 총리는 “당장 마스크를 벗어던지자는 것은 결코 아니다”며 “방역과 일상의 조화로 틈을 메우고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 총리는 "우리 공동체의 일상회복 과정은 치유와 회복, 그리고 통합의 시간이 되어야 할 것"이라며 "수용성 높은 이행방안을 만들어내는 것은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 갈등조정 역량을 평가받는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일상회복을 위한 3가지 기본방향으로 ▲단계적·점진적 ▲포용적 ▲국민과 함께 하는 일상회복이 제시됐다.

위원회는 10월 말 ‘단계적 일상회복 로드맵’을 세우고, 새로운 방역체계 변화의 연착륙을 위해 위원회 전체회의를 월 1회 이상, 분야별 분과위원회는 월 2회 이상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민관합동기구인 위원회는 공동위원장 외에 정부위원 8명, 민간위원 30명을 포함한 40명이 참여한다. 민간위원은 경제민생·사회문화·자치안전·방역의료 등 각 분야별 대표 및 전문가로 구성됐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 회장 자격으로 자치안전 분과 민간위원을 맡았고, 김광수 전북은행연합회 회장, 김기홍 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인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 박종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그리고 권순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 등도 참여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