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 중 무증상과 경증인 환자에 대해 ‘재택치료’를 중심으로 하는 의료대응체계 개편을 추진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4일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방역 상황이 예상보다 심각하다”며 “수도권만 놓고 보면 언제라도 비상계획 발동을 검토해야 하는 급박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료대응 여력을 회복시키기 위해 재택치료 활성화가 당면 과제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월요일에 처음 발표된 위험도 평가에서 전국은 '높음', 수도권은 '매우높음'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단계적 일상회복 4주만에 첫 고비가 왔음을 강조했다.

김 총리는 “무엇보다 중환자 병상을 비롯한 수도권의 의료대응 여력을 회복시키는 일이 급선무”라며 ‘재택치료 활성화 정착’을 강조했다.

김 총리는 “경증이나 무증상임에도 너도나도 병상을 차지하게 되면, 정작 집중치료를 받아야 할 환자들이 병원에 와보지도 못하고 생명을 위협받게 된다”면서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대본은 지금의 환자 분류와 병상운용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재평가하고 의료대응체계를 ‘재택치료중심’으로 신속히 개편하는 데 집중해 달라”고 지시했다.

또 “무증상·경증 환자가 집에서 치료받더라고 안심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좀 더 보완할 것”도 당부했다. 백신접종에 대해선 “추가접종은 ‘추가’가 아니라 ‘기본’ 접종의 연장선으로 알고 적극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김 총리는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이 첫 번째 고비를 맞았다"면서도 "우리에게는 숱한 방역위기를 이겨냈던 경험과 자신감이 있다. 언제 어디서든 마스크 쓰기, 주기적 환기, 적극적 진단검사에 협조한다면 이번 위기도 충분히 넘어설 수 있음을 확신한다"고 방역 수칙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한편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 전국적으로 신규 확진자는 4천명을 넘어섰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