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방역 상황의 안정화를 위해선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3차 접종에 속도를 내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 며 마지막 고비를 넘기 위해 정부가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김부겸 국무총리로부터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전화로 보고받고 "요양병원 등 시설 내 어르신들의 접종률이 높아진 가운데 지금부터는 지역사회 고령층들이 빨리 접종할 수 있도록 각별히 챙겨달라" 며 이같이 말했다고 총리실은 전했다.

청소년 접종에 대해서도 "국민이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데이터 등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설명하는 데 더욱 힘써 달라" 고 주문했다.

이어 "행정명령을 통한 병상확보가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현장을 잘 살피고 특히 환자들의 상태가 호전되면 빠르게 조치해 병상의 회전율을 높여달라" 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문 대통령에게 접종 간격 단축, 모임축소, 이동제한 검토 등 어제 중대본 회의에서 결정한 정부의 내용을 중심으로 대응 방안을 보고했다.

병상 확보와 관련해서는 비수도권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행정명령을 발령해 병상 5천40개를 추가로 확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1주일간의 유예 기간이 끝나고 13일부터 방역패스가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만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고자 QR코드 리더기와 체온계 등 방역물품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