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설 명절을 앞두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40조원 규모의 융자를 지원한다. 또 농축수산물 등에 대한 청탁금지 선물가액을 20만원으로 올린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설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상으로 약 40조 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공급하겠다"며 "전통시장 상인 대상 1천만 원 범위 내 성수품 구매대금 지원도 추진하고, 명절 전 영세사업자·중소기업 등에 부가가치세 환급금 등도 조기 지급한다"고 밝혔다.

신규 자금 40조원은 기존에 제공하던 연중 저금리 융자지원 ‘희망대출 플러스’와는 별도로 투입되는 예산이다.

정부는 여기에 더해 6조50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지원 3대 패키지를 마련, 설 연휴 전 신속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서 오는 8일부터 30일간 농축수산물 등에 대한 청탁금지법 선물가액을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2배 상향한다.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지원 한도와 온누리 상품권 1월 구매한도도 높인다. 오는 17일부터 2월2일까지 할인쿠폰은 2만원으로 오르고, 온누리상품권 지류의 구매 한도는 70만원, 모바일 100만원으로 각각 상향된다.

아울러 서민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배추·무·사과·배·쇠고기·조기·달걀 등 16대 성수품을 오는 10일부터 28일까지 약 3주간 역대 최고 수준인 20만t 이상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 지원 ▲일자리 창출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 재정투자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등 6가지 핵심 사업에 100조원 이상의 재정을 신속히 투입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빠르고 강한 경기 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해 연초부터 재정 조기집행에 집중하겠다면서 “중앙재정은 집행관리 대상사업의 63%인 126조원을 상반기에 집행하고, 지자체와 지방교육재정도 상반기 중 60% 이상 조기 집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