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 임기말 공직 사회의 기강 해이를 막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집중 감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국무총리실, 감사원과 함께 공직기강 협의체를 열고 이같이 논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청와대는 “코로나19로 엄중한 상황임에도 대통령 임기 말에 따른 일부 공직자의 업무해태, 무사안일 등 기강해이 발생 우려가 있어 감찰을 실시한다”며 “각종 인·허가 비리, 금품·향응 수수 등 공직비위와 갑질 등 권한 남용 행위에 대한 집중감찰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감찰반과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실, 감사원 특별조사국이 역할을 분담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복무 기강을 중점 점검하게 된다.

아울러 국무조정실은 18일 중앙부처 감사관회의를 개최해 임기 말 복무관리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참모회의에서 광주 아파트 외벽붕괴 사태를 계기로 잇단 안전사고와 관련한 후속 조치를 당부하고 청와대를 비롯한 전 부처에 경각심을 갖고 국민보호와 책임을 다하라며 공직기강 확립을 지시한 바 있다.

한편 청와대가 공직기강 협의체 회의를 연 것은 이번이 7번째다. 2019년에 세 차례 열린 바 있으며, 2020년과 지난해에 각각 한 차례씩 개최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