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가 3주 더 연장된다.

다만, 민생경제 애로를 고려하여 사적모임을 기존 4인에서 6인까지로 완화하기로 했다.

16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17일부터 오는 2월 6일까지 3주간 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조치는 지역 내 오미크론 변이 전파가 심각함에 따라 거리두기 완화 시 일본·필리핀 등과 같이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이 있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또 지역 간 이동과 만남이 급증할 수 있는 설 연휴 기간이 있는 만큼, 기존 거리두기 강화 기간인 2주가 아닌 3주로 적용해 시행키로 했다.

이번 결정에 앞서 정부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감안해 사적모임과 영업시간 제한 완화에 대해 여러 각도로 고민했으나, 완화 시 위험이 적은 것으로 예측된 사적모임 수부터 우선 조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최근 오미크론 변이의 지역사회 감염이 빠르게 진행되며 지역사회 비중이 매주 2배 이상 증가하고 있는 점도 이번 정부의 결정에 힘이 실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방역당국은 사적모임 기준을 현 접종여부 관계없이 전국 4인 가능에서 전국 6인까지로 완화하기로 했으며, 설 특별방역대책을 함께 발표하면서 고향·친지 방문 및 여행을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방문시, 백신접종(3차)을 완료하고 핵심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소규모로 방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는 설 연휴가 오미크론 확산에 기로가 될 것으로 보고 고향 방문 전 고령의 부모님이 백신 미접종인 경우 방문을 자제해 달라”며 “미접종자를 포함하는 친지·지인 모임을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교통수단 및 성묘·요양시설, 시장, 외국인 밀집시설 등에 대해 방역조치를 강화하며 공백없는 방역·의료대응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사흘 연속 세 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가족과 친척, 지인 등 일상생활에서의 집단감염이 지속되고 있다.

이날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13일 106명, 14일 102명, 15일 123명 등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들 대부분은 가족과 지인 등 모임으로 인한 전파와 확진자와 접촉 등으로 자가격리 중 확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전북도가 관리하고 있는 주요 집단감염 사례로는 전주 A외식업소매장 12명, 고창 B고교 42명, 군산 가족행사·요가점핑수강 33명, 미군부대 관련 88명, 김제 C고교 운동부 11명, 익산 D협력업체 66명, 익산 정육업체 69명, E교회·학원 33명, 정읍 정육업체 22명, 김제 가족모임·초등학생 85명, 김제 목욕탕 21명, 완주 F대학 운동부동계훈련 48명 등이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