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현안사업들은 대부분 오랜 기간 우여곡절을 겪는다. 그나마 나중에라도 성과를 내면 좋은데 상당수는 제자리걸음이다. 대표적인 것들만 봐도 새만금 공항을 비롯해 공공의대 설립, 강소권역 지정 등등이다. 특히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거의 희망고문 수준이다. 지역이 끊임없이 요구하지만 정부나 정치권은 손사래를 친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2월까지 대한민국 지역특화 금융산업 발전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한다고 한다. 전북으로서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가능할지 초미의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아직 윤곽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긍정적인 전망도 또 부정적인 전망도 가능하다는 관측이다. 잘만 되면 가속도가 붙지만 기대에 어긋나면 오히려 장애가 될 수도 있다.

전북이 서울, 부산에 이어 제3 금융중심지가 돼야 한다는 주장은 일응 설득력이 있다. 우선 곧 1천조 원에 달하는 국민연금의 기금 규모다. 이 천문학적 자금이 전북에서 운용되는 만큼 글로벌 금융기관들의 관심이 높다. 실제로 세계적 자산관리회사들이 전주에 사무소를 내고 업무를 보고 있다.

거기에 국민연금공단이 전북 혁신도시에 온 후 금융분야에 꾸준한 관심과 투자가 이뤄진 덕분에 초기 인프라가 갖춰지는 중이다. 국내외 금융기관들이 들어오면서 전북 금융센터 건립계획도 구체화된 지 꽤 오래다. 거기에 전북대학교 등에 연금관리학과가 개설되는 등 인재 양성에도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 국민연금과의 협력체계 구축도 성과를 내는 중이다.

거기에 선거철만 되면 정치권의 지원 약속도 이어진다. 유력인사들이 전주를 방문하면 늘 받게 되는 건의가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다. 대개 그 건의는 적극 검토한다는 반응으로 이어진다. 지역정치권도 선거가 다가오면 기필코 이 현안을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다.

하지만 여건은 그리 좋지 않다. 우선 정부가 회의적이다. 한때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가 경제계와 제2금융중심지인 부산 반발에 뒤로 물러선 형국이다. 부산부터 제자리에 올려놓고 그 다음에 보자는 식이다. 경제계는 포퓰리즘이나 탁상공론이니 하며 싸늘한 반응이다. 대선후보들도 회의적이다. 전북으로서는 난감한 상황이다.

극적인 돌파구는 기대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포기는 더더욱 안 된다. 현 시점에서 가능한 선택은 우선 시작하자는 것이다. 금융센터 건립은 지방정부 차원서도 추진이 가능하다고 본다. 또 인력 양성이나 금융기관과 관련 기업 유치도 노력 여하에 따라 성과를 낼 수 있다. 정부만 바라보고 손을 놓을 게 아니라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한발짝이라도 전진해야 한다. 시작이 반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