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우세화가 거세짐에 따라 조만간 방역·의료체계 전환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23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전날 140명, 21일 171명 등의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발생했다.

지역별로는 전주 124명, 군산 40명, 익산 59명, 완주 38명, 김제 25명, 남원 8명, 정읍 4명, 부안 10명, 진안·순창·장수·임실·고창 각각 1명, 기타(해외입국) 8명 등이다.

도내 주요 집단감염사례로는 전주 소재 대학 99명, 전주 소재 유치원 9명, 군산 대학 유학생 3명, 군산 소재 교회 26명, 군산 소재 아동센터 5명, 익산 소재 어린이집 23명, 익산 소재 정육업체 153명, 완주 소재 어린이집 67명. 완주 소재 대학체육학과 132명 등이다.

현재 이들에 대한 오미크론 변이 확정 여부는 모두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전파력 등을 감안할 때에는 오미크론 변이의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외에도 전북지역에서 오미크론 변이로 추정되는 집단감염 사례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전북도 방역당국 역시 조만간 방역·의료체계에 대한 전환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중대본은 광주‧전남‧평택‧안성 등의 지역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단기간 급증함에 따라 새로운 검사·치료체계를 마련해 오는 26일부터 시행키로 했다.

주요내용으로는 한정된 방역‧의료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전체 확진자 규모의 통제‧관리보다 고위험군의 신속한 진단과 치료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이에 기존 PCR검사와 선별진료소는 고위험군에 집중하고, 고위험군 이외의 대상에 대해서는 PCR 진단검사 이외에 자가검사키트가 활용하거나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일반 의료기관의 역할이 확대되기 시작한다.

또 역학조사도 대규모 확진자 증가에 모두 대응하기는 불가능한 상황으로 고위험군 중심으로 전환하게 되며 기업 등 전수검사나 투망식 역학조사는 지양하고 가족 등 고위험군 조사에 주력하고, 급증하는 확진자의 관리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예방접종 완료한 환자의 격리관리 기간을 단축한다.

이 같은 정부의 지침에 따라 전북도 역시 지역 내 오미크론 변이 급증 상황에 지역별 방역·대응체계 전환을 논의 중에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세가 지역 내에서도 심각한 만큼, 방역·의료체계에 과부화가 걸리지 않도록 대응체계 전환에 대한 논의를 가지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세를 멈추기 위해서는 이동과 만남 자제, 실내 마스크 착용 등 도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