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김동원 총장이 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의회장에 취임해 올해 말까지 1년 간 임기를 수행한다.

23일 전북대에 따르면 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의회는 각 지방을 대표하는 국립대 총장들의 협의기구다. 전북대를 비롯해 강원대, 경북대, 경상대, 부산대, 서울대, 전남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 등 10개 대학이 회원으로 있다.

김 총장은 임기를 통해 그동안의 대학 간 경쟁구도에서 벗어나 공유와 협력으로 대학이 가진 위기를 극복하고, 국가거점국립대학이 변화와 혁신의 주체로 동반 성장하는 고등교육의 새 패러다임을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다가오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거점국립대의 현안 문제인 △국립대학법 제정과 △지역인재 채용의무제 확대, △국공립대 학생들에 대한 무상등록금 제도 도입, △지방 연구중심대학 설치 등을 협의회 차원에서 제안해 나갈 계획이다.

김동원 총장은 “국가거점국립대학은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처해 있는 대학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사회 각층과 연대를 강화해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고, 고등교육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며 “개방과 공유를 통해 고등교육의 새 패러다임을 열고, 차기 정부 출범에 맞춰 국공립대 및 거점대학의 미래를 위한 대선공약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동원 총장은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과 일본 북해도대학에서 각각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산학협력단장과 공대학장, 교육부 인정기관심의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공학계 명예의 전당인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이다.  2019년 1월부터 전북대 제18대 총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