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석 전북교육감 예비후보가 지자체, 지방의회 등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육행정을 펼쳐 건강한 교육생태계를 조성키로 했다. 

이는 지역사회와의 협치를 통해 아이들의 안전과 복지를 촘촘하게 챙기는 책임 있는 교육을 펼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담고 있다.

실제로, 서 예비후보는 지난 11일 전주시의회 강동화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24명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사회 내 교육 현안과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에서 전주시의회 의원들은 ‘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사고 제로화’와 ‘학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체육시설, 강당, 주차공간 등 학교 개방’, ‘공립학교와 사립학교간 차별 해소’, ‘지역사회와 소통을 위한 교육정책의 유연성 강화’, ‘신도시 과밀학교 및 원도심 공동화 현상에 따른 학생 수 감소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청과의 공동노력을 제안했다.

서 예비후보는 이러한 시의원들의 제안에 공감한 뒤 “지역 모두가 주체로 참여할 수 있다면 교육자치 실현과 더불어 지역교육 현안의 속도감 있는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며 “나아가 단순한 소통과 협력의 수준을 넘어 시·군의 자체 교육 관련 계획 수립과 예산 편성, 집행 등 추진과정에서 교육청과 협치 행정을 펼칠 경우. 그 효과는 더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사업 발굴과 정부 공모사업 참여, 국가예산 확보 등을 위해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력시스템을 가동하면 전북교육 대전환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주시의회 의원들과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서 예비후보는 향후 각 시·군 지방의원들과 소통을 확대해 각 지역별 교육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서 예비후보는 “지난해 지방자치법 전면개정에 따른 자치입법권의 확대로 지방의회 권한이 강화되면서 분권화가 빨라지고 있는 만큼 교육자치도 새로운 전환이 필요하다” 면서 “학생중심, 미래교육으로 전북교육 대전환을 이뤄내려면 지자체, 지방의회는 물론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행정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