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석 전북교육감 예비후보가 최상의 교육환경 속에서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교사노조와 머리를 맞댔다.

서 예비후보는 14일 정재석 전북교사노조 위원장과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등 학교급별 대표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교육 대전환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 등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은 물론 학교 구성원 모두가 존중받는 학교 문화를 만들고, 효율적인 교육행정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의제들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 

먼저, 서 예비후보와 전북교사노조는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과 진로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전담기관 설치·운영, 기초학력전담교사제 도입, 폐교를 활용한 거점형 방과후돌봄센터 건립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또 학교업무통합지원센터 운영, 교육지원청별 수업지원교사제 실시, 교무학사전담교사 도입 등 학교교육과 업무지원을 위한 자유로운 토론을 진행했다.

특히 교사들이 학생 교육에 전념하도록 학생교육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무 폐지, 교육인권센터 설치, 직장 내 괴롭힘 금지 조례 제정 등 학생, 교원 등 교육주체의 인권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기도 했다.

또한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임기제 장학사 도입을 비롯한 관료제 탈피 방안은 물론 교감 추천 후보 배수 확대 등 인사 혁신을 이뤄낼 수 있는 제도·정책들을 함께 고민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교사들의 복지 개선과 교원노조 활성화, 사립학교의 안정적인 운영 등에 대한 논의도 펼쳐졌다.

서 예비후보는 노조 측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논의된 정책들의 실행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나아가 다른 교육관련 단체들과도 전북교육 현안과 발전 방향을 논의할 방침이다. 

서 예비후보는 “학생과 교사가 모두 존중되는 교육문화로 변화·발전해야 전북교육의 대전환도 순조롭게 이뤄질 것”이라며 “교육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고 정책 방향을 논의할 수 있었던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교육관련 단체들과 소통의 시간을 자주 갖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