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에 농업인들을 원스톱 밀착 지원할 수 있는 농업기술센터 과학영농시설이 들어선다.

군은 총 120억원을 들여 신평면에 과학영농시설을 신축한다고 21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현재 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지원과와 기술보급과가 다른 곳에 위치해 있고, 토양검정실, 액‧퇴비 분석실 등 과학영농시설이 분산되어 있어 농업인들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과 함께 여러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군은 지난해 신평면 지역농업실증시험포 일원을 과학영농시설 신축 부지로 확정하고, TF팀을 구성해 기반 구축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새로 지어지는 과학영농시설은 연면적 3,564㎡ 지상 3층 규모로 토양검정실, 부숙도 측정실, 농산물 안전성 분석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군은 공유재산심의회 및 공유재산관리계획을 확정하고,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을 거쳤다.

지난해 5월 지방재정투자사업 중앙심사에 조건부로 통과하여 과학영농시설 신축사업에 큰 탄력을 받고 있다.

현재는 건축기획과 공공건축 사업계획 사전검토를 마친 상태다.

이달부터 설계 공모 및 실시설계를 통하여 올해 착공하고, 2024년 준공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군은 시대변화를 반영한 스마트 과학영농시설을 구축하여 농업인들의 원스톱 영농 지원을 실현하는 데 큰 보탬이 될 전망이다.

특히 농정 수요에 적극 대응할 전문화와 규모화된 지도 기반 시스템을 구축, 지역 농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에 상당한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 민 군수는“농업인 맞춤형 지원을 통해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임실 농업기술의 거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앞으로도 농업인들을 위한 적극적 맞춤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임실=임은두기자·led11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