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이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합계출산율이 전국 2위와 전북 1위를 차지하면서‘아이 낳고 살기 좋은 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3일 군에 따르면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출생사망 통계 잠정결과 임실군의 합계출산율은 1.81명으로 전국 시군구 중에서는 두 번째, 도내에서는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발표에서 군의 경우 전국 평균치인 0.81명과 도내 평균치인 0.85명보다 2배 이상 웃도는 높은 수치이어서 임실군의 민선 6기와 7기의 다양한 정책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통계청 발표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임실군의 출산장려책은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첫째아 300만원, 둘째아와 셋째아 500만원, 넷째 이상 800만원의 출산장려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모든 출산가정에 산후조리비용 50만원과 출산 축하용품 지급은 물론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서비스와 기저귀 구입비용을 생후 24개월까지 확대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임산부 이송 교통비,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과 산후건강관리비 등 20여 개의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면서 출산율을 크게 도모하고 있다.

아울러 군은 출산율과 저 출산 문제 극복에 맞춰 임실봉황인재학당 운영 등 다양한 교육정책도 시행하면서 인구 유출 방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군이 지난 2018년 설립해 운영 중인 봉황인재학당은 관내 중학생을 선발하여 방과 후 맞춤형 학습 운영으로 학생들의 교육 성취도 및 학부모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지역 내 35사단 부대와의 상생 협력사업도 지역 출산율 유지에 큰 힘을 보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군과 부대 협력 사업으로 군 간부 전입 장려금 지원과 군 간부 자녀들을 위한 애향장학금 지원, 공공시설 무료 이용 등의 차별화된 체류형 정책을 추진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군의 높은 합계출산율은 임실군이 민선 6기와 7기에 적극 추진해 온 출산장려정책을 비롯 교육정책, 귀농귀촌정책, 다문화정책, 군부대 특수시책, 일자리 등 분야별 정책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해석되고 있다.

심 민 군수는 “전국적으로 인구의 자연 감소 현상이 심화되고 있지만, 임실형 인구정책을 통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며 “올해부터 10년간 지원되는 지방 소멸 대응 기금 및 선도적 시책 발굴 등에도 앞장서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임실을 만들겠다”고 밝혔다./임실=임은두기자·led11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