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현재 ‘1급’으로 지정된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오미크론 확진자는 증가하고 있지만 치명률이 계절독감 수준(0.05~0.1%)으로 낮아졌다는 판단에 따라 코로나19를 최고등급인 '1급 감염병'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두고 전문가들과 논의를 시작한다.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이 하향 조정되면 확진자 격리와 치료비 지원 수준 등이 바뀌게 된다. 만일 코로나가 독감과 같은 '4급 감염병'으로 분류된다면, 지금처럼 모든 확진자를 방역당국에 신고하지 않고 표본조사만 하게 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방역당국에서는 일상적 의료체계에서도 코로나 대응이 가능하도록 현재 1급으로 지정된 감염병 등급을 변화된 상황에 맞게 조정하는 방안을 의료계와 함께 논의해 달라”고 밝혔다.

1급 감염병은 치명률이 높거나 집단발생 우려가 커 즉시 신고나 음압격리와 같은 높은 수준의 격리가 필요한 감염병으로 코로나19는 1급으로 분류되어 있다.

그러나 신규 확진자 40만 명을 넘어서고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치료가 동네병의원에서 이뤄지는 만큼 현실적인 감염병 등급체계로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김 총리는 "의료현장에서부터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버려야 하겠다"며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변화에 동참해 주실 것을 의료계에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했다.

최근 확산세에 대해서는 "누적 확진자의 30%를 넘는 인원이 최근 1주일 사이에 감염될 정도로 오미크론 확산세가 절정에 이른 모습"이라며 "전문가들은 곧 정점을 지나게 될 것으로 예측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행의 정점이 지난다 해도 코로나가 곧바로 소멸되는 것이 아니다. 지속적인 백신접종이 여전히 중요한 이유”라고 백신접종을 독려했다.

이번 주말로 종료되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후 조정 방안에 대해서는 “정부의 일관된 거리두기 조정원칙은 ‘방역과 민생’의 균형점을 찾는 것”이라며 “현재의 방역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각계의 의견을 들어 금요일 중대본에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